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사우디 국가원자력에너지프로젝트설명회 참석 및 한-사우디 양자협의 개최

기사승인 2017.09.19  20:19:20

공유
default_news_ad1

[대한뉴스=김남규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 이하 산업부)는 IAEA 총회를 계기로 사우디 국가 원자력에너지 프로젝트 설명회에 참석하고, 이어 한-사우디 원전 양자 협의를 추진하였다.

 

사우디 IAEA 총회의 부대행사로 개최된 설명회 자리에는 IAEA 총회의 한국 수석대표인 과기정통부 이진규 차관, 주오스트리아 신동익 대사, 한국원자력연구원 하재주 원장 등이 참석하였다.

 

사우디는 석유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급증하는 전력 수요를 대응하기 위해 상용원전 도입 등 국가 원자력에너지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국과 사우디 간의 양자회담을 개최하여 사우디의 상용원전 도입 계획 등에 대한 협의가 진행되었다.

 

참석자 : (한 국) 신동익 주오스트리아 대사, 박현종 산업부 원전수출진흥과장(직무대리), 태종훈 한전 원전수출처장 등 7명,(사우디) Yamani 원자력신재생에너지원(K.A.CARE) 원장 등이다.

 

우리측의 에너지 전환은 국내적 특수성을 반영한 것으로, 원전 수출은 수익성과 리스크를 엄격히 따져 국익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적극 추진할 것이며,원전 설비운영, 안전 관리 등 전문기술과 인력의 글로벌 경쟁력도 더욱 제고해 나갈 것임을 설명했다.

 

또한, UAE의 성공적인 원전건설 추진은 사우디 원전건설 사업에 있어 좋은 이정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하면서, 향후 한국과 사우디 간의 원전 협력 등을 기반으로 다른 분야까지 협력을 확대하는 등 양국 관계가 더욱 공고화되길 희망한다고 하였다.

 

사우디는 이번 양자협의를 통해 한국의 원전 수출 정책 방향에 대해 명확히 이해했다고 언급하며, 앞으로 입찰참여 의향서, 기술정보요구서(RFI, Request for Information) 발급 등 원전 도입을 위한 후속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향후 우리 정부는 IAEA Yukiya Amano 사무총장이 사우디 원전 설명회에서 밝힌 바와 같이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이라는 큰 틀 안에서 신규 원전 등을 포함한 한-사우디 원전 협력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종합지 일간 대한뉴스(등록번호:서울가361호) 크리에이티브 코리아(등록번호:강서라00175호) 시사매거진 2580(등록번호:서울다06981호) on-off line 을 모두 겸비한 종합 매체입니다.

김남규 기자 wolyo@korea.com

<저작권자 © 대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